본문 바로가기
여행

아이들과 함께 효창 공원, 백범 김구 기념관 (with 주차 팁)

by 스마일마마 2024. 6. 4.
반응형

 

아이와 책 이야기를 나누다 백범 김구 선생님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아이와 여길 다녀와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바로 효창공원 그리고 백범 김구 기념관! 

효창공원과 백범 김구 기념관은 일제강점기 대한민국의 아픔과 우리 애국 선열에 대한 긍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와 함께 가 보시길 추천 합니다. 

 

효창공원 백범김구 기념관

 

효창공원의 아픈 역사

효창공원은 원래 조선 22대 임금 정조의 장남 문효세자를 비롯한 왕족들의 무덤인 효창원이 있던 자리다. 일제시대 일본은 이곳을 격하하기 위해 공원법을 제정, 효창원을 효창공원으로 바꾸고 이들 묘를 서삼릉으로 강제로 옮긴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제 병사들의 숙영지나 후에 골프장으로 사용되었다는 기록도 있다. 

그러다 광복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인 백범 김구 선생이 항일투쟁에 목숨을 바친 세 명의 의사(義士)의 유해를 이곳에 모셨고, 세 명의 임시정부 요인 및 김구 선생 유해도 함께 안장되었다. 

후에 효창운동장 까지 옆에 들어서면서 효창원의 원래 모습은 아예 복구되기 힘들어졌다. 그래도 다행인 건 애국선열들의 묘를 여기에 모실 수 있으니 정말 다행이다. 

 

효창공원

효창공원지도
<효창공원 안내지도>

 

효창 공원의 총면적은 축구장의 24배 크기에 달할 정도로 엄청 크다. 들어가는 입구는 여러 곳이 있는데 , 독립운동가 묘역과 근거리에 있는 정문으로 들어가시길 추천드린다. 정문 입장 후, 좌측 안내도 표지판을 통해 묘역 등 위치를 확인하고 찾아가면 된다. 

효창공원 정문
<효창공원 정문>


정문에서 가장 가까운 삼의사 묘역을 지나 왼쪽 길로 가면 김구 선생님 묘가 나온다. 1949년 6월 26일 김구 선생이 총탄을 맞고 세상을 떠난 뒤, 7월 5일 국민장으로 이곳에 모셔졌다고 한다.  김구 선생 묘역에 다다랐더니 푸른 하늘과 소나무 군락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아름답고도 웅장한 광경이 펼쳐졌다. 가까이 다가가 선생의 묘역 바로 앞에 서니 뭉클한 마음이 들었다. 감사함, 안타까움, 미안함 등 복합적인 심경이 혼재했다.

김구 선생님 묘
<백범 김구 묘>

 

다음으로 삼의사의 묘로 이동했다. 우측에서부터 백정기, 윤봉길, 이봉창 의사의 묘역이 위치하고 있다. 중국 훙커우 공원에서 폭탄을 던진 윤봉길 의사와 일본 도쿄에서 일왕에게 수류탄을 던진 이봉창 의사에 반해 백정기 의사는 생소하였다.

백 의사는 3.1운동 후 상하이로 가서 무정부주의자 연맹에 가입하여 일본 상품 배격 운동을 이끌었고, 1933년 상하이 훙커우 육삼정 연회에 참가한 일본 주중 공사 아라요시를 습격하려다 잡혀 일본 나가사키 법원에서 무기형을 선고받고 복역하다 이듬해 6월 5일 순국했다고 한다. 

 

좌측 끝에 가장 늦게 세워진 것으로 보이는 반짝이는 비석 글자를 보면 그 의문은 풀린다. 의사안중근지묘(義士安重根之墓). 바로 안중근 의사의 ‘가묘’이다. 안타깝게도 안중근 의사의 유해는 아직도 찾지 못해 지금은 가묘로 있지만, 만약 유해가 확인되면 여기 자리에 안장될 것이다. 안 의사의 유해를 반드시 찾아 동료 애국지사와 함께 이곳에 머무르시길 간절히 바라며 우리가 해야 할 일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삼의사의 묘
<안중근의 가묘, 삼의사의 묘(백정기, 윤봉길, 이봉창)>

 

임정묘역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으로 활약한 3인의 묘역이 안장돼 있는 곳이다.  임시정부 주석을 역임한 이동녕 선생, 임시정부 군무부장을 지내면서 청산리전투 등 무장 독립운동을 전개한 조성환 선생, 임시정부 기관지 ‘독립신문’ 편집국장으로 활동했으며 이후 임시정부 비서장으로서 독립운동에 큰 활약을 한 차리석 선생이다. 

효창공원 임정묘역
<임정묘역>

 

묘역 외 효창공원 내 꼭 보아야 할 곳으로 의열사와 그 좌측의 이봉창 의사 동상 및 백범기념관이 있다. 의열사는 효창공원에 잠들어 있는 7인의 독립운동가 영정을 모신 곳으로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3일에 합동추모제로 매년 봉행되는 장소라고 한다.  7인과 함께 안중근 의사의 영정사진까지 볼 수가 있었다.

이봉창 의사 동상 바로 위에는 하얀색 2층 건물인 백범기념관이 있다. 김구 선생의 어린 시절과 청년 시절, 동학운동을 하고 1년간 승려 생활을 했던 내용을 포함해 항일운동까지, 선생의 일대기를 한눈에 볼 수 있기에 아이와 함께 꼭 방문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이봉창 열사 동상백범 김구 박물관
의열사
<백범 김구 박물관, 의열사>

 

효창공원&백범 김구 박물관 가는길 , 주차팁

*입장료 무료

*대중교통  - 6호선 ,경의중앙선 효창공원역 1번 출구 (도보 15분) (언덕길로 15분이라 아이들 조금 힘들어해요!!)

                   4호선 숙대입구역 하차 숙명여대 쪽으로 도보 18분

* 효창공원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효창원로 177-18

 

<주차팁>

효창공원 노상 공영주차장 10분 300원 1시간 1,800원

(다둥이카드 3자녀 50% 할인, 2자녀 30% 할인, 친환경차량 50% 할인)

or

백범 김구 박물관 내 주차

(10분 300원, 다둥이카드 50%할인)

<백범 김구 박물관 주차장 이용안내>

 

백범 김구 기념관

애국선열들의 묘 앞에서  감사함과 뭉클함, 안타까움과 자랑스러움 등 여러 감정들이 복받쳐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 나누면서 함께 다녀오시면 좋을것 같아요.

 

 

 

 

 

청와대 관람 신청, 당일 예약 & 청와대 가는 방법, 청와대 주차

청와대가 개방되고 2주년이 되어 이제는 관람객도 예전보다는 몰리지 않고, 관람 신청도 간소하게 바뀌어 더 편리하게 청와대를 볼 수 있습니다. 공휴일 가족들과 청와대 관람 한 번 가 보세요.

smilebangsil.com

 

 

서울 지하철 타고 여행 -남한산성 1코스

지하철 8호선 산성역에 내려 여행할 수 있는 남한산성, 2-3시간 코스로 가볍게 돌 수 있는 둘레길 코스와 수어장대를 돌아오는 등산 코스가 많아 서울에서 인기 있는 산입니다. 또 수어장대 올라

blog3.smilebangsil.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