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백범 김구 기념관 후기(주차팁)

by 스마일마마 2024. 6. 19.
반응형

효창공원 들렀다 백범 김구 기념관 내부는 자세히 보지 못해 다시 다녀왔습니다. 

백범 김구 선생님의 생애와 업적을 다시금 살펴보며 알지 못했던 후일담과 여러 사진들을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디지털 전시관 [김구와 한인애국단] 앱을 다운받아 미션을 수행하며 전시관을 둘러보니 더 잘 이해가 되고 재미있게 볼 수 있었습니다. 

백범 김구 기념관

 

 

백범 김구 기념관

위치 :  서울시 용산구 임정로 26 (효창동 255번지)

(효창공원/ 효창운동장 )

 

 

<관람 정보>

평일/휴일 10:00~18:00 (입장 마감 17:00)

정기 휴관 1/1, 설날, 5/1, 추석, 매주 월요일

관람료 무료

 

백범 김구 기념관에선 주말 정기 전시해설도 하고 있고

초등학생과 그 가족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수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방문하셔셔 이달의 프로그램 확인하시고 참여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백범 김구기념과 정기 해설
<주말 정기 전시해설>

 

군 장병들도 백범 기념관 많이 많이 관람하시길 바랍니다.

군장병 견학보상제도가 독립기념관, 현충원 뿐 아니라 백범김구 기념관도 적용됩니다. 

<군장병 견학보상제도-백범김구기념관>

 

백범 김구 기념관 전시실 1층 2층

 

백범 김구 기념관은 전시실 1층과 2층으로 나뉘어져 볼 수 있습니다. 보시는 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희 가족은 3시간 정도 걸려 보았습니다. 전시장이 넓지는 않지만 김구 선생님의 몰랐던 이야기를 꼼꼼히 전시되어 있어 엄마, 아빠도 새로운 사실을 알았고, 초등고학년인 아들은 앱 다운로드하여 미션 해결하며 보니 더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백범 김구 기념관
<백범 김구 선생님>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김구 선생님의 동상을 볼수 있습니다. 김구 선생님 뒤로 있는 태극기는 김구 선생님이 독립자금을 모금해 준 해외 애국지사들에게 태극기에 편지를 써서 보낸 것입니다. 그리고 사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김구 선생님 동상 옆으로 디지털 부호로 적힌 대형 현수막이 내려져 있습니다. 100101010..... 김구선생님이 남기신 글 중 <나의 소원>이라는 글을 디지털 부호로 옮긴 것을 전시해 두었습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인사를 드리고 1층 전시실 먼저 돌아보았습니다.  1층 전시실 입구에 안내서와 <나의 소원>을 적은 책자를 배치해 두었습니다. 

김구 기념관 안내서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받아온 안내서>

 1층 전시실은 우리가 아는 이봉창, 안중근 열사들과 김구 선생님과의 사진, 상하이 임시정부 당시의 사진과 김구 선생님의 독립운동 당시의 사진들을 살펴 볼 수 있었습니다. 

안경과 하얀 한복 온화한 웃음 등 우리에게 익숙한 김구 선생님은 나이가 드신 김구 선생님이고, 여러 단체 사진 속에서 젊은 김구 선생님을 찾아 보는 것도 재밌었습니다. 콧수염을 기르기도 하셨고 애국 동지들과 바닥에 앉아 기념사진을 찍는 젊은 김구 선생님 사진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백범 김구 기념관 디지털 전시관
<디지털 전시관>

디지털 전시관은 꼭 보시라고 추천 드립니다. 김구 선생님을 디지털로 복원하여 인터뷰하는 형식으로 아이들이 질문을 하면 AI 김구 선생님이 대답을 해주시는데  김구 선생님의 몰랐던 이야기를 직접 듣는 듯 재밌었습니다. 

 

김구와 크리스마스  - 항일운동을 하던 때도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고받았습니다. 김구 선생님은 돈이 없어 쩔쩔매면서도 크리스마스에는 꼭 해외 공사관에 크리스마스 선물을 보내셨답니다. 왜냐하면 대한민국 정부가 여기 비록 임시 정부이지만 굳건히 있다는 걸 천명하기 위해 (대단하신 것 같습니다. 몰랐던 이야기를 들으니 더 집중이 잘 돼요)

 

김구와 현상금 - 일제에게 쫓겨 김구 선생님은 전 중국을 돌아다니게 되는데요, 이 당시 김구 선생님한테는 어마어마한 현상금이 걸려 있었지만 우리 국민과 중국인들도 김구 선생님을 많이 도와주셨답니다. 그럼 요즘돈으로 하면 얼마의 현상금일까? 무려 355억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재미있는 이야기를 디지털로 볼 수 있습니다. 상영시간은 20여분 됩니다. 

<김구와 한인애국단 - 사리진 편지 앱>

 

계단을 따라 2층으로 가면 핸드폰으로 해설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고,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미션을 수행하며 관람할 수 있는 [김구와 한인애국단] 앱도 있습니다. 초등학생인 저희 아들 너무 몰입하며 미션 수행하였는데요~ 미션 완성하면 소소한 선물도 받을 수 있으니 아이와 함께 가신다면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꼼꼼히 자료를 찾아 문제를 풀기도 하고 사진을 찍기도 해야 해서 시간이 꽤나 걸렸습니다. 1시간 이상 걸린 듯합니다. 

 

<김구와 한인애국단 앱 미션 수행 중 찍은 윤봉길의 시계>

 

2층 가운데에 또 디지털 전시관이 있습니다. 여기에선 상하이 임시정부 청사를 둘러볼 수 있도록 되어 있어 모션을 감지하여 건물을 둘러보도록 되어 있고, 마지막에 김구 선생님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좋은 기념사진이 될 수 있으니 김구 선생님과 사진 꼭 찍고 오세요~

백범 김구 기념관 프로그램디지털 사진
백범 김구 기념관 디지털 전시관디지털 사진 찍기
<백범 김구 기념관 디지털 사진찍기>

 

백범 김구 기념관 마지막을 나오며 김구 선생님이 쓰신 <나의 소원>을 들어 봅니다. 

평생을 대한 독립을 위해 몸 바치신 김구 선생님 존경합니다. 

 

<나의 소원>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나님이 내게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면 나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오",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세 번째 물음에도 나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나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 백범 김구-

백범 김구 기념관 주차팁

 

백범 김구 기념관은 효창공원역 또는 숙대입구역으로 찾아오시면 됩니다. 

<대중교통 이용>

1. 효창공원앞역(6호선)- 1번 출구에서 효창운동장 방향으로 700m 도보 10분

2. 숙대입구역(4호선) -2번 출구, 남영우체국에서 400번 버스 이용 대한노인회에 하차 

 

<자차로 오시는 분 주차팁>

백범 김구 기념관은 효창공원 입구와 효창운동장 사잇길로 올라오시면 차가 들어오는 입구가 있습니다. 

기념관 바로 앞 지상층에 주차하셔도 되고, 기념관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셔요 됩니다. 

(주차 공간이 넓지는 않지만, 대부분 차들이 효창운동장 갓길에 주차를 해서 아이들이 있으면 차를 몰고 주차장에 오셔도 

여유자리는 있습니다. )

 

주차비는 10분에 300원/

3자녀 다자녀 할인 50%, 국가유공자, 장애인차량 80%, 저공해차 경차 50% 할인

 

백범 김구 기념관은 효창공원 내에 있습니다. 김구 선생님 묘를 보시려면 효창공원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백범 김구 기념관에 오시면 꼭 함께 효창공원도 둘러보시고 우리 독립열사의 묘를 참배하면 좋겠습니다.

효창공원

 

 

                                  

반응형